반응형

수료했어요...!

2022년 12월 16일 드디어 부스트캠프 웹・모바일 7기를 수료하였습니다!

운좋게 챌린지를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멤버십 수료라니 아직도 믿기지 않습니다.

음... 5개월간 제 인생의 전부였는데 수료를 해버리니 무엇을 해야할지는 잘 모르겠어요 ㅋㅋ

정말 많이 성장할 수 있었고, 좋은 분들과의 인연도 많이 만들 수 있어 너무 행복했습니다! 
제가 감히 이렇게 뛰어나신 분들을 어디서 뵐 수 있을지 모르겠어서 너무 아쉽고 섭섭합니다ㅜㅜ

 

부캠 7기 안드로이드❤️

부스트캠프 안드로이드 분야의 연예인 "IVY"님과 안드로이드 캠퍼분들과 함께 사진도 한 장!

 

왜안돼로이더❤️

그룹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했던 왜안돼로이더들과 한 장!

 

마지막 수료식을 하며... 편하게 캠퍼들의 소감을 말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평소에 나서서 발표하고 이런 것을 잘못하는데 급발진해서 마이크를 켜고 안드로이드 캠퍼분들께 제 감사한 마음을 전했어요! 준비도 안하고 벌벌떨며 소감을 발표하다보니 제 마음이 잘 전달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감사한 분들이 정말 많았지만 다 말씀드리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아 아쉽게도 그룹 프로젝트하며 저를 잘 이끌어주시고, 고생도 많이 하신 저희 팀원분들만 샤라웃하였습니다..!!

상장도 받았어요!

팀장님이 왜안돼로이더들에게 주신 상

 

아마 운영진분이 주신 상??...

롤링페이퍼도...

안드로이드 캠퍼분들이 롤링페이퍼를 써주셨는데요! 생각보다 정말 많은분들이 이쁘게 써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평생 간직할게요❤️

부스트캠프를 수료하니

부스트캠프 덕분에 정말 개발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챌린지를 운 좋게 들어갔을 때의 저를 떠올려보면 "실력은 없고 자존심만 있는 상태"였습니다.
남에게 질문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가 무지하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정말 너무 너무 부끄러웠던 생각이었습니다.

게다가 약간의 완벽주의적 성향이 있어 확실하지 않은 것들은 물어보거나 의견 제시를 하지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정말 대단하신 분들도 스스럼없이 질문을 해주시는 것을 보고 그동안 해온 생각이 정말 부끄러울 정도로 잘못된 생각이었구나를 느꼈습니다.

뛰어나신 분들을 많이 만나다보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실력은 없고 자존심만 있는 상태"에서 "내가 제일 못한다!!! 라고 생각하는 상태"로 바뀌었습니다.
그랬더니 질문도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고, 확실하지는 않지만 내가 정리한 생각과 의견들도 제시할 수 있어 더욱 많은 것들을 얻어갈 수 있었어요!!
부스트캠프 덕분에 정신적으로도 정말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부스트캠프에서 이렇게 좋은 교육과정과 인연들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저는 정신적으로 성숙해지지 못했을거에요!!

 

개발적인 부분도 물론 굉장히 많이 늘었습니다!! 공식문서, 내부코드를 먼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기능적인 부분들은 물론 코드를 생각하며 작성하는 제 모습을 보고 놀랍고 뿌듯했습니다!!

며칠전 1주차 학습 스프린트 때 제가 작성한 코드를 보았습니다. 분명히 그 당시의 저는 나름 잘 짰다고 생각했던 코드였는데 지금 그 코드를 보니 비웃음이 나왔습니다...ㅋㅋㅋㅋㅋ 비웃음이 나오면서 한편으로는 내가 진짜 짧은 시간동안 많이 성장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 날 행복하게 잠을 잘 수 있었어요!

아직 모든 코드에 근거를 가지지는 못했지만 부족한 부분들은 천천히 공부해나가며 채우려고 합니다 :)

 

부스트캠프는 개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제 인생의 전환점인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부스트캠프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__)


프로젝트

https://github.com/boostcampwm-2022/android05-MoGakRun

 

GitHub - boostcampwm-2022/android05-MoGakRun: 달려~ 🏃‍♂️ 달려~ 🏃‍♀️

달려~ 🏃‍♂️ 달려~ 🏃‍♀️. Contribute to boostcampwm-2022/android05-MoGakRu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그룹 프로젝트 때 진행한 프로젝트인데, 추후 배포뿐 아니라 워치 OS, 컴포즈 도입(진행중), 하이브리드로 이전, 서버 이전까지 계획중입니다!!
모각런 프로젝트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드리면
"모여서, 각자, 런닝" 을 한다는 뜻의 준말로 달리기를 하며 운동 내역을 자랑하고 같은 그룹원들이 달리기를 시작, 종료할 때 알림을 받아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젝트입니다!
아직 코드 퀄리티도 만족스럽지 못하고 개선해야할 부분들은 많아서 앞으로도 꾸준히 관리하려고 합니다~!

위키, 노션 페이지, Issue, PR, Commit 관리등 저희 왜안돼로이더들이 열심히 작업한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있어요!! 심심하시면 구경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