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ogorithm 스터디가 끝나고 스터디장님께서 정말 너무 너무 이쁜 수료증을 만들어주셨다. 


이름 그대로 코틀린으로 알고리즘을 푸는 스터디였는데 엄청난 실력을 요구하지는 않아서 덕분에 참여할 수 있었다.

깃을 사용하여 스터디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팀원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으려고 처음에 깃도 정말 엄청 공부했었다. 덕분에 clone, push, commit 밖에 할 줄 몰랐던 내가 이제는 branch를 파서 PR도 보낼 수 있고 이슈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스터디 인원은 나를 포함한 총 4명으로 구성되었고 매주 정해진 유형의 문제를 5문제를 풀어온 후 토요일마다 서로 코드리뷰를 해준 후 이전 코딩테스트에 나왔던 기출문제 하나를 같이 푸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코드리뷰는 처음 해보는 것이라서 떨리기도 하고 미흡하기도 했을 텐데 팀원분들이 정말 잘 이해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동일한 문제들을 각자의 코딩 스타일대로 풀어온 후 서로 리뷰를 하니 새로운 방식, 새로운 함수들을 알 수 있게 되어 이 부분이 정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혼자 알고리즘을 조금씩 꾸준히 하긴 했지만, 혼자서 하면 금방 의지가 식을 것 같아 스터디를 참여했다. 다른 분들이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니 나 또한 게을리 공부할 수 없었고 덕분에 네이버 부스트 캠프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 물론 스터디원들 전부 좋은 결과를 얻으셨다.

 

2개월이라는 길지도 짧지도 않은 시간 동안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한 나를 포함한 스터디 인원들 전부 너무너무 대단한 것 같다!

여러 프로젝트, 스터디들을 참여해보긴 했지만, 진짜 죄다 중간에 그냥 흐지부지되어버렸는데 Kogorithm 스터디를 통해 처음으로 제대로된 스터디를 경험할 수 있었다. 

쨋든 나름 의미가 있는 수료증이다. 스터디원분들 모두 더 잘되었으면 좋겠고 나도 더욱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