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M1pro 칩셋이 탑재된 맥북프로 16인치 기본형(16/512)을 사용 중입니다. 맥북으로는 주로 유튜브로 노래를 틀어두고 유니티, 라이더(IDE)를 사용하여 공부,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소와 같이 유튜브로 노래를 켜두고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라이더(IDE)에서 코드를 수정하고 컴파일 빌드를 하는 과정에서 어느 날 부터 갑자기 유튜브로 재생해둔 음악이 끊기면서 팝핑이슈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무거운 작업이라 버벅이는 건가?.. 생각을 했었는데 아니었습니다. 제가 진행 중인 프로젝트 규모가 엄청 크거나 무겁지 않거든요... 단순 코드를 한 줄 지우고 빌드를 해도 팝핑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맥북유저들 커뮤니티를 찾아보니 다양한 방식의 팝핑 이슈가 있더라구요.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팝핑이 발생한다던가 특정 프로그램에서 팝핑이 발생한다던가.. 교환을 받아보셨는데 동일하게 증상이 발생하여 아예 환불을 해버리신 분도 계시구요.

 또 웃긴건 모든 프로젝트(유니티)에서 발생하는게 아니라 토이프로젝트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만 컴파일 빌드간 팝핑이슈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엔 하드웨어 결함인 줄 알고 환불을 생각해봤는데 에어팟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발현되어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생각하고 언젠가 업데이트가 되어 고쳐지겠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그냥 팝핑 소리를 참으면서 지내다가 문득 유니티 상단바에서 <Rosetta> 를 발견하게되었습니다.

분명 최신 유니티 버전에서는 실리콘 맥을 지원하여 네이티브로 사용가능하다고 들었는데 <Rosetta> 를 보고 의문이 생겨 검색을 해보니 유니티에디터 자체는 실리콘 맥을 지원하지만 유니티 허브는 아직 로제타로 동작을 한다고 합니다. 유니티에디터의 여러모듈(ex. 안드로이드 빌드, ios빌드 등)들을 사용하려면 유니티허브에서 에디터를 다운받고 그와 동시에 모듈을 받거나 추가로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유니티허브에서 받은 에디터는 네이티브가 아니라 로제타로 구동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두 가지로 나뉩니다. 유니티 에디터를 따로 설치하여 네이티브로 호환성은 좋지만 모듈을 포기할 것인지 아니면 허브에서 에디터를 받아 호환성은 조금 부족하더라도 여러 모듈을 사용할 것인지.

하지만 방법이 있었습니다. 

우선 유니티 허브에서 다운받고자 하는 에디터 및 에디터의 모듈을 다운 받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유니티를 실행할 경우 로제타로 구동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유니티의 홈페이지에 가서 동일한 버전의 유니티에디터를 실리콘 맥 버전으로 설치를 해줍니다.
첫번째로 유니티 허브에서 설치한 에디터는  제 맥북기준 응용 프로그램 - Unity - Hub - Editor - 2021.2.7f1 폴더 내에 있습니다. (2021.2.7f1 는 다운 받으신 유니티 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두번째로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설치한 에디터는 응용 프로그램 - Unity 내에 존재합니다. 두번째로 다운받은 Unity 폴더 내에 있는 에디터를 복사하여 2021.2.7f1 폴더로 붙여넣기하여 에디터를 덮어 씌우면 허브에서 다운 받은 모듈도 사용할 수 있으면서 유니티도 네이티브로 구동이 됩니다.

저는 이렇게 로제타로 동작하던 유니티를 네이티브로 구동할 수 있게 한 뒤에는 팝핑 증상이 사라졌습니다...아마 호환성 문제로 팝핑 이슈가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떠실 지 잘 모르겠지만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팝핑이슈가 발생한다면 네이티브로 구동되는 지 확인을 한 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문제라면 언젠가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으니까요! 물론 로제타로 구동이 잘되는 프로그램들도 많지만 몇몇 프로그램들은 아직 호환성이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