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athf.Clamp와 Mathf.Repeat / 두 함수 모두 유니티에서 값(Value)의 범위를 지정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요!
Mathf.Clamp함수는 반환값이 지정한 범위내의 값으로 고정이 되고
Mathf.Repeat함수는 반환값이 0~max사이의 값으로 범위가 고정이 됩니다.
각각 Mathf.Clamp(value, min, max) / Mathf.Repeat(value, max) 형태입니다.
- Mathf.Clamp(value, min, max)
Mathf.Clamp함수는 min(최소), max(최대)값으로 범위를 지정하는데요. value가 min보다 낮다면 min값을 반환하고 max값보다 높다면 max값을 반환해줍니다. 그렇지 않다면 value를 그대로 반환해줍니다.
Mathf.Clamp(4, 2, 10) // 4(value)가 범위 내에 있으므로 4가 반환이 된다.
Mathf.Clamp(4, 5, 10) // 4(value)가 최솟값(min)인 5보다 작으므로 5(min)가 반환이 된다.
Mathf.Clamp(15, 5, 10) // 15(value)가 최댓값(max)인 10보다 크므로 10(max)가 반환이 된다.
- Mathf.Repeat(value, max)
Mathf.Repeat함수는 max(최대)값만 지정을 해주는데요. value가 max값과 같다면 0을 반환하고 value가 더 크다면 반드시 0 ~ max 사이의 값이 반환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value를 그대로 반환해줍니다. 나머지 연산관 비슷하지만 부동소수점들로 동작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Mathf.Repeat(1,10) // 1을 반환
Mathf.Repeat(10,10) // 0을 반환
Mathf.Repeat(12,10) // 2를 반환
Mathf.Repeat(120,10) // 2를 반환
Mathf.Repeat(121,10) // 1를 반환
Mathf.Repeat(5.0f, 2.5f) // 0를 반환
Mathf.Repeat(5.0f, 4.5f) // 0.5를 반환
반응형
'유니티[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Unity3D] 스크립트로 오브젝트 태그 변경하기 (0) | 2022.01.19 |
---|---|
유니티[Unity3D] 오브젝트 간 충돌판정 무시하기 (0) | 2022.01.13 |
유니티[Unity3D] TMP_InputFIeld()타입 초기화 (3) | 2022.01.11 |
유니티[Unity3D] NullReferenceException: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0) | 2022.01.04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