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athf.Clamp와 Mathf.Repeat / 두 함수 모두 유니티에서 값(Value)의 범위를 지정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요!
Mathf.Clamp함수는 반환값이 지정한 범위내의 값으로 고정이 되고

Mathf.Repeat함수는 반환값이 0~max사이의 값으로 범위가 고정이 됩니다.
각각 Mathf.Clamp(value, min, max) / Mathf.Repeat(value, max) 형태입니다.

- Mathf.Clamp(value, min, max)

Mathf.Clamp함수는 min(최소), max(최대)값으로 범위를 지정하는데요. value가 min보다 낮다면 min값을 반환하고 max값보다 높다면 max값을 반환해줍니다. 그렇지 않다면 value를 그대로 반환해줍니다.

Mathf.Clamp(4, 2, 10) // 4(value)가 범위 내에 있으므로 4가 반환이 된다.
Mathf.Clamp(4, 5, 10) // 4(value)가 최솟값(min)인 5보다 작으므로 5(min)가 반환이 된다.
Mathf.Clamp(15, 5, 10) // 15(value)가 최댓값(max)인 10보다 크므로 10(max)가 반환이 된다.

 

 

- Mathf.Repeat(value, max)

Mathf.Repeat함수는 max(최대)값만 지정을 해주는데요. value가 max값과 같다면 0을 반환하고 value가 더 크다면 반드시 0 ~ max 사이의 값이 반환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value를 그대로 반환해줍니다.  나머지 연산관 비슷하지만 부동소수점들로 동작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Mathf.Repeat(1,10) // 1을 반환
Mathf.Repeat(10,10) // 0을 반환

Mathf.Repeat(12,10) // 2를 반환
Mathf.Repeat(120,10) // 2를 반환
Mathf.Repeat(121,10) // 1를 반환

Mathf.Repeat(5.0f, 2.5f) // 0를 반환
Mathf.Repeat(5.0f, 4.5f) // 0.5를 반환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