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베이스는 앱, 웹 등 개발할 때 도움을 주는 매우 편리한 백앤드 서비스입니다.
파이어 베이스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연동시켜보겠습니다.
(이 글은 3월 7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파이어 베이스(Firebase) 프로젝트 생성
가장 먼저 파이어베이스 홈페이지를 가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여줍니다.
이처럼 원하는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구글 에널리틱스는 앱이나 웹이 클래시로 예기치 못하게 종료되었을 때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Crashlytics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설정을 하고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이미 애널리틱스 계정이 있기 때문에 계정 선택만 하면 되지만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애널리틱스 위치와 약관의 동의 정도만 하고 간단히 계정을 생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프로젝트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는데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파이어 베이스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연결
이제 파이어베이스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프로젝트와 연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되어있는 안드로이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프로젝트 패키지 이름 / 프로젝트 이름 정하기
Android 패키지 이름은 연동시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와 동일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새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면 그대로 복사해서 새로 생성할 프로젝트의 패키지명을 동일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처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미 만들어진 프로젝트라면 위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닉네임은 본인이 알아보기 편하도록 지어주시면 됩니다.
디버그 서명 인증서는 동적 링크, 구글 로그인 등을 사용할 때 필요하지만 우선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앱 등록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성파일 다운로드
google-services.json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json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줍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프로젝트 탐색기를 눌러 app 모드에서 Project모드로 바꾸어 줍니다. 처음에는 목록 맨 아래에 있는 로봇 아이콘의 Android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그 후 방금 다운로드한google-services.json 파일을 app 디렉토리에 가져다 놓습니다. (app폴더에 두면 알아서 저 자리로 가게 됩니다.)
2번 구성 파일 다운로드 단계는 끝났기 때문에 다운 버튼을 눌러줍니다.
SDK 추가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에서 파이어 베이스 SDK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공식문서와 약간 다르니 잘 따라와 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프로젝트 탐색기 모드를 app모드에서 project모드로 바꾸었는데 다시 app모드로 바꾸어줍니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인 2022년 3월 7일 기준 프로젝트 수준의 build.gradle인 build.gradle(project: 프로젝트명)파일을 확인해보면 공식 문서와 다른 형태입니다.
// Top-level build file where you can add configuration options common to all sub-projects/modules.
plugins {
id 'com.android.application' version '7.1.2' apply false
id 'com.android.library' version '7.1.2' apply false
id 'org.jetbrains.kotlin.android' version '1.6.10' apply false
}
task clean(type: Delete) {
delete rootProject.buildDir
}
build.gradle(project: 프로젝트명)파일이 위와 같이 구성되어있는데 가장 상단에
buildscript {
dependencies {
classpath 'com.google.gms:google-services:4.3.10'
}
}
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buildscript {
dependencies {
classpath 'com.google.gms:google-services:4.3.10'
}
}
// Top-level build file where you can add configuration options common to all sub-projects/modules.
plugins {
id 'com.android.application' version '7.1.2' apply false
id 'com.android.library' version '7.1.2' apply false
id 'org.jetbrains.kotlin.android' version '1.6.10' apply false
}
task clean(type: Delete) {
delete rootProject.buildDir
}
build.gradle(project: 프로젝트명)은 위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저는 코틀린을 사용하기 때문에 코틀린으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앱 수준의 build.gradle인 build.gradle(Module: 프로젝트이름.app) 파일에 플러그인 및 의존성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플러그인 추가
맨 위를 확인해보면
plugins {
id 'com.android.application'
id 'org.jetbrains.kotlin.android'
}
이렇게 기본 플러그인이 적용되어 있는데 공식문서에서 apply plugin: 'com.google.gms.google-services' 로 되어 있는 부분을 추가해줄 것입니다. 단 'apply plugin:'을 'id'로 치환하여 추가해줍니다.
plugins {
id 'com.android.application'
id 'org.jetbrains.kotlin.android'
id 'com.google.gms.google-services'
}
이러한 형태가 됩니다.
의존성 추가
이제 가장 밑에 있는
dependencies {
// 생략
}
dependencies{ } 안에
implementation platform('com.google.firebase:firebase-bom:29.1.0')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analytics-ktx'
위의 코드 두 줄을 추가해준 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우측 상단에 있는 [Sync Now]를 눌러줍니다.
다시 파이어 베이스 홈페이지로 돌아와서 다음 버튼을 누른 후 콘솔로 이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파이어 베이스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가 연동이 되었습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동기화할 수 있는 리얼타임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 방법은 아래 링크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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